OFMOM NEWSROOM

세계 골다공증의 날, 마미아이 칼슘제로 청소년기 뼈 건강 지키기

10월 20, 세계 골다공증의 날이 다가왔다. 골다공증은 중장년층에게 특히 자주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다. 고령화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골다공증 발병률도 함께 증가하는 추세다. 골다공증은 청소년 시기부터 골량을 높여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청소년기는 뼈가 발달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뼈는 콜라겐, 칼슘, 인 등의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칼슘이 바로 이러한 미네랄의 주성분이다. 청소년기의 칼슘 영양 상태가 성인기 최고 골량을 결정한다. 중국 위생건강위원회에 따르면 아동 및 청소년 권장 칼슘의 일일 적정 섭취량은 4~7세, 800mg/일, 7~11세, 1000mg/일, 11~14세, 1200mg/일, 14~18세, 1000mg/일[i]이다.

대부분 사람들은 식단을 통해 칼슘을 보충하는데, 그 중 칼슘의 가장 좋은 공급원은 우유와 유제품이다. 이들은 칼슘 함량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흡수율도 높다. 콩류, 녹색 채소, 새우 껍질, 다시마 등도 칼슘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칼슘 보충에 이상적이다. 이와 같이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섭취해 칼슘 흡수를 촉진하는 것이 좋다.

식단을 통해 성장에 필요한 칼슘을 충족시킬 수 없다면 칼슘제를 추가로 보충하는 것이 좋다. 특히 칼슘이 뼈에 흡수되는지를 따져봐야 한다. 칼슘 흡수의 관건은 비타민 K2 보충이다. 비타민 K2는 골칼슘과 오스테오칼신을ii 활성화시키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칼슘이 혈관에 퇴적되는 것을 막고 뼈로 이동시켜 뼈를 건강하게 만든다. 칼슘 보충의 올바른 방법은 칼슘이 뼈에 잘 저장되도록 촉진하는 것이다[ii].



따라서 아이를 위한 칼슘보충제를 고를 때는 비타민 K2를 함유하고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마미아이 칼슘 비타민 KD 츄어블정은 칼슘 흡수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K2뿐 아니라 칼슘량이 높은 탄산칼슘과 칼슘흡수를 촉진하는 비타민D3를 함께 함유하고 있어, 칼슘을 더욱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다.

어린이를 위해 개발된 칼슘 보충제인 마미아이 칼슘 비타민 KD 츄어블정은 보건 식품 인증마크(G202134000086)를 획득한 제품으로 효능, 안전성을 입증받았다. 또한, 곰돌이 모양, 오렌지 맛, 츄어블 형태로 구성되어 아이들이 복용하기에 적합하다.

뼈 건강은 장기간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청소년기부터 잘 관리할 것을 명심하자.


References

[i] WS/T 578.2—2018. 중국 식이 영양소 기준 섭취량 제2부분: 다량원소 [S].

[ii] 천제펑. ‘비타민 K2 (MK-7) – 과학, 산업생태, 미래’ 강연.
친루이. 중국 어린이 칼슘 영양 전문가 컨센서스 (2019년) [J]. 중국부인건강연구, 2019, 30(03):262-2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