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NEWS CENTER

임신 중 비타민을 섭취하지 않는다면?

임산부들은 태아의 발달에 안전한 태내 환경을 잘 다지기 위해 평소 자신의 몸을 잘 돌보고 건강을 면밀히 주시해야 합니다. 만약 이번이 첫 임신이라면, 자신과 아이에게 최선이 무엇인지 파악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기가 세상에 나올 준비가 되면 건강하고 안전한 출산을 위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UC 샌디에이고 헬스에 따르면, 규칙적인 운동은 건강한 임신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아마비 구제모금운동(March of Dimes)에 따르면 걷기, 실내 사이클, 요가와 같은 적당한 운동은 임산부와 아기에게 이로울 수 있습니다. 임신 중 신체 활동은 산모와 아기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데, 이는 임신 합병증을 줄이고 제왕절개 출산의 가능성을 줄여주기 때문입니다. 자신과 자신의 아이에게 어떤 종류의 운동이 가장 안전한지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임신 중에는 무엇을 섭취하느냐가 얼마나 활동적인가만큼이나 중요합니다. 임신은 야채, 과일, 단백질, 유제품을 충분히 섭취하며 건강한 식사를 시작하기에 완벽한 시기일지도 모릅니다. 많은 여성들은 임신 중 비타민 복용이 중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비타민은 무엇이고, 그토록 효과적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임신 사실을 처음 알게 되면 산부인과 의사는 비타민 복용을 권할 것입니다. 헬스라인에 따르면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들도 비타민을 복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는 비타민을 섭취함으로써 얻는 영양분으로 아기를 낳을 준비를 하기 위한 것입니다. 임신기에 비타민 복용이 중요하다는 것은 우리 모두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임산부는 어떤 비타민을 먹어야 할까요?

미국가족계획연맹에 따르면, 엽산은 임신기에 섭취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영양소라고 설명합니다. 엽산은 임신 중 태아의 성장과 발육을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WebMD에 따르면 엽산은 캡슐 형태의 보조제와 함께 견과류, 콩류, 녹색 채소를 통해 섭취할 수 있습니다.

엽산 이외에도, 임신 중 필수 영양소로 철분, 칼슘, 비타민 D, 요오드가 있습니다 (출처 소아마비 구제모금운동). 임신기 여성은 평소보다 두 배 더 많은 양의 철분을 필요로 하며, 매일 27mg의 철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태아가 자라면서, , 심장, 치아, 근육, 신경 발달에 칼슘이 중요한 역할을 하며, 임산부는 1000mg의 칼슘을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비타민 D는 아기의 뼈와 치아 성장 뿐만 아니라 체내 감염 예방에 큰 역할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WebMD에 따르면 요오드는 산모의 갑상선 기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임산부가 비타민을 복용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임신기 비타민에는 많은 이점이 있기 때문에, 복용하지 않으면 여러 악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TopLine MD에 따르면 엽산 결핍은 신경관 결함 무뇌증과 척추갈림증과 관련이 있습니다. 무뇌증은 아기의 두개골과 뇌가 정상적으로 발달하지 않는 것을 말하는데, 이에 영향을 받은 아기들은 생존하기 어렵습니다. 척추갈림증을 가지고 태어난 영아는 생명에는 지장이 없지만 척추 발달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신체 장애를 겪을 수 있습니다.

임신 중 기타 영양소 결핍 역시 다른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WebMD에서는 임신 중 충분한 요오드를 섭취하지 않은 경우 유산, 사산, 아기의 난청 혹은 정신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또한, 2017년 인도 산부인과 저널에 실린 논문에서는 임신 중 칼슘 부족과 자간전증이라는 임신 합병증 사이의 연관성에 대해 설명합니다. 자간전증을 치료하지 않으면 산모와 아기에게 치명적일 수 있으며, 산모는 고혈압, 간 손상 및 기타 장기 손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출처 메이요 클리닉).

클리블랜드 클리닉의 보고에 따르면 임신 중 불충분한 철분 수치는 빈혈로 이어질 수 있으며, 발달 중 태아의 성장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임신 중 철분 부족 증상으로는 피로감, 어지러움, 창백하고 건조한 피부, 빠른 심장 박동, 하지 불안 증후군 등이 있습니다.

메이요 클리닉은 이 모든 것을 명심하면서 엽산, 철분, 칼슘, 비타민 D, 요오드를 충분히 제공하는 비타민을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출처: 헬스 다이제스트